메뉴

여성 스포츠의 종말 : 트랜스젠더에게 빼앗기는 여성들의 자리

‘생물학적 남성’들의 ‘여성’ 스포츠 영역 침범
여성 스포츠 선수들의 부모들의 절규와 분노

여성 선수들과 그 부모들은 여성 스포츠계가 '생물학적'으로 남성인 사람들과의 경쟁으로 인해 종말을 맞을 것을 걱정하고 있다.

 

최근 크로스컨트리 경주에서 트랜스젠더 선수 소렌 스타크-체사(Soren Stark-Chessa)에게 승리를 내어준 여성선수의 부모는 스타크 체사가 트랜스젠더임을 알고 이에 부당함을 주장했다. "(트랜스젠더가 스포츠 경기에 출전한다면) 어린 여성 선수들이 노력조차 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생물학적 여성’은 ‘생물학적 남성’을 이길 수 없기 때문이다."

 

텍사스 프리포트에 있는 메인 코스트 월도프 고등학교(Maine Coast Waldorf High School)에서 생물학적으로 남성인 스타크 체사는 여성으로 주장해 여성으로 인정받고 여자 육상대회에 참가했다. 스타크 체사는 남학생 육상에서 중위권을 기록했지만 9월 30일에 열린 육상대회에 여성부문으로 참여해 가장 빠른 2학년 소녀상을 수상했다.

 

스타크 체사는 대회 당일 챔피언 페스티벌에서는 여성부문 5위를 차지했지만, ‘그’의 기록은 남자 경주에서 162위 수준이었다. 그리고 10월 28일 '그'는 주 챔피언십 대회에서 ‘여성’ 선수들과 다시 대결할 예정이다.

 

이러한 일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는 2021년 미국의 메인 주의 인권법이 영향을 미쳤다. 2021년 메인 주의 인권법은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을 근거로 ‘스포츠에서 개인의 평등한 기회를 거부하는 것은 불법’으로 규정했다.

 

이전 메인 주의 교장협회에서는 '불공정한 이점'으로 인해 트랜스젠더 학생들의 대회 참가를 거부하는 정책이 있었지만, 협회 회원들은 4월 27일 회의를 통해 해당 정책이 주의 인권법을 위반이라 결정하면서 정책을 폐지하게 되었다. 그와 함께 교장 협회는 성정제성 및 성 형평성 위원회는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2022-2023년 메인 주 교장 협회(Maine Principals’ Association, MPA)는 안내서에 트랜스젠더에 대해 '성 정체성이 자신에게 지정된 출생 성별과 일치하지 않는 개인'으로 정의했다. 이러한 트랜스젠더 운동선수 문제에 대해 MPA 전무이사 마이크 번햄은 데일리 시그널과의 이메일을 통해 "트랜스젠더 운동선수 문제는 주 의회에 달려있으며, MPA와 회원 학교들은 메인 주의 법을 따라야한다"고 이야기했다.

 

워싱턴 스탠드의 집계에 따르면 생물학적 남성은 지난 19년 동안 30개 이상의 소녀 및 여성 스포츠 스포츠에서 타이틀을 획득했으며 최근 3년간 크게 가속화되었다. 실제 두 명의 고등학생 여자 육상선수의 어머니 캐시 로즈는 스스로를 여성이라 주장하는 생물학적 남성이 자신의 두 딸과 경쟁을 벌이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로즈는 자신의 딸과 경쟁한 남성인 스타크 체사가 상위 10위 안의 여성의 자리를 빼앗아 팀 동료들을 낙담시켰다고 이야기했다. "누구든지 딸의 부모라면 자신의 딸이 열심히 일하고 성공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지켜보고 응원하지만 공평한 기회를 받지 못해 노력이 좌절되고 기회를 얻지 못한다면 불공평하다는 느낌을 강하게 느낄 것이다."

 

이어 그녀는 "더 많은 남성들이 그런 생각을 갖게 된다면, 여자 대회 상위 10위 안에 생물학적 남성만 남게 될텐데 그렇게 된다면 어자 스포츠는 더 이상 없으며 여성 스포츠계는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1972년 제정된 타이틀 나인(Federal Title IX) 법률은 미국 내 교육계에서의 성차별을 없애기 위해 제정되었지만, 해당 법률이 악용되어 현재는 '젠더'에 근거해 소위 차별을 금지하는 법률로 이용이 되어 생물학적 남성이 여성의 공간으로 유입되게 되었다.

 

메인 주의 밀포드에 살고 있는 보잉턴 역시 자신의 딸이 운동선수로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습하고 있지만 생물학적 남성이 여성들의 영역에 침범하면 딸의 기회가 줄어들 것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보잉턴은 "딸은 운동 능력이 뛰어나고 잠재력이 있지만, 이런 일들로 인해 이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되는 것을 보면 마음이 아플 것 같다"고 말하며 분노를 표하며 "메인 주의 교장협회가 여자 스포츠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여자 크로스컨트리 선수의 어머니 캐서린 콜린스는 자신의 딸과 그녀의 팀 동료들이 남은 고등학교 기간 동안 스타크 체사와 같은 남성과 경쟁해야할 것을 걱정하고 있다. "200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이 아이가 남성인 것을 알 수 있고, 그의 허벅지를 봐도 그가 그녀가 아닌 그, 남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심장과 폐는 여성보다 더 크고, 동맥과 정맥을 통해서도 더 많은 헤모글로빈이 더 많은 산소를 나르고 있다 그 이유는 그 사람이 남자이기 때문이다."

 

스타크 체사의 아버지인 프랭크 체사(Frank Chessa) 박사는 메인 주에서 가장 큰 도시 포틀랜드의 의료센터 임상 윤리 책임자이다. 그는 메인 메디컬 센터의 젠더 클리닉에서 아동과 성인 모두에게 사춘기 차단제, 소위 성전환 호르몬 요법과 성전환 수술 상담을 하고 있다.

 

스타크 체사의 어머니 수잔 스타크(Susan Stark)는 베이츠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제도화된 노예제, 식민주의, 대량 학살과 지속적인 인종 차별정책 및 백인 우월주의연구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생명 윤리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세 딸의 부모인 챈탈 민시(Chantal Mincey)는 여자 아이들이 크로스컨트리와 스포츠 영역을 넘어 화장실과 라커룸에서도 트랜스젠더들과 섞일 것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민시는 스타크 체사로 인해 기회를 박탈당해 울고있는 몇몇 여학생들을 만나 위로해주고 난 뒤 "생물학적 남성에게 패한 여학생들의 자신감은 무너지고 있다"고 말했다. 민시는 자신의 딸들이 스타크 체사와 경쟁하지는 않았지만 딸들이 꿈을 꾸고 열심히 훈련하고 난 뒤 스타크 체사와 같은 트랜스젠더들에게 패배면서 꿈이 좌절되고 희망을 놓게될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데일리인사이트 서대곤 기자 |

찬성 반대
찬성
6명
100%
반대
0명
0%

총 6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