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 연계 의혹 제기된 플로리다 학교, 장학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

  • 등록 2023.10.02 13:07:32
  • 조회수 420
크게보기

플로리다 주 학교 4곳, 사립학교 네트워크인 "Spring Education Group"에 소속
중국인이 소유한 Primavera Holdings Limited 투자회사가 관할 중
론 디샌티스, CCP와 연관된 학교 장학금 지원 중단하는 법안 근거로 지원대상 제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지난 22일(현지시각) 주의 학교 4곳이 "중국공산당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이유로 학교-선택(School-Choice) 장학금 프로그램에서 제외시키는 조치를 내렸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성명서를 통해 "플로리다 교육부(FDOE)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웨스턴의 세이지몬트 하급학교(유아~5학년)와 상급학교(6~12학년), 윈터파크의 파크 하우스 아카데미(Parke House Academy), 그리고 파크 메이틀랜드(Park Maitland)가 중국공산당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당국과 이들 학교의 연결이 학생들과 일반인의 건강, 안전, 그리고 복지에 임박한 위협이 된다고 판단하였다"라고 밝혔다. 

 

디샌티스는 해당 학교들과 중국 공산당과의 연관성을 입증할만한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 5월, 디샌티스는 "'우려 대상 국가'와 관련된 모든 학교가 플로리다의 학교 선택 장학금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데 금지한다"고 명시한 법안에 서명하였기에 내린 조치이다. 현재 플로리다 교육부는 비영리 장학금 지원 기관과 협력하여 피해를 입은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따라 승인되는 인근 학교에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랜도 센티널(Orlando Sentinel)에 따르면, K-12(유아부터 12학년까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립학교 메이틀랜드는 '230개 이상의 사립학교 네트워크'인 Spring Education Group의 산하에 속해 있다고 말했다. 홈페이지 하단에는 "주로 홍콩에 기반을 두고 중국, 싱가포르, 미국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투자 회사(그 계열사와 함께)인 Primavera Holdings Limited에 의해 통제되며 홍콩에 거주하는 중국인이 소유하고 있습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 네트워크에는 마찬가지로 장학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세이지몬트 학교도 소속되어 있다.

 

2022년 1월, 월스트리트저널은 프리마베라(Primavera)가 유명한 학습 플렛폼인 프린스턴 리뷰(Princeton Review)와 튜터닷컴(Tutor.com)을 인수했다고 전했다. 이중에서도 '튜터닷컴'은 미국 군인 회원에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버지니아 주 라우던 카운티(Loudoun County)를 포함한 전국 여러 학군과 계약을 맺고 있다. 그러나 프리마베라는 거래 후 15개월이 지난 뒤에야 해당 기업을 인수 가능하다는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대미 외국인투자위원회(Cfius)'에서 미국 기업에 대한 외국의 투자 및 인수, 특히나 중국의 기업 인수 및 투자를 통한 잠재적인 국가 안보 위협을 우려하여 감사를 강화하였기 때문이다. 

 

2022년 5월, 디샌티스는 매년 11월 7일을 "공산주의 희생자의 날"로 제정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기념일에는 공립학교 교사들이 최소 45분 동안 학생들에게 공산주의 지도자와 그 정권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고통 받았는지에 대해 교육한다. 

 

디샌티스는 성명에서 "중국 공산당은 플로리다 주에서는 환영받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공산주의 이념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려는 어떤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플로리다 주민들의 세금이 우리 외국의 적들과 연결된 학교들에게 흘러가도록 하는 어떠한 시도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데일리인사이트 최예은 기자 |

최예은 기자 ghghgh0117@naver.com
Copyright @데일리인사이트 Corp. All rights reserved.

찬성 반대
찬성
2명
100%
반대
0명
0%

총 2명 참여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정동 406-19 지하1층 등록번호: 부산 아00500 | 등록일 : 2023-05-30 | 발행인 : 손영광 | 편집인 : 손영광 | Copyright @데일리인사이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