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대학교, 코딩 입문 강좌에 AI 챗봇 도입

2023.07.05 23:52:37

  하버드 대학교의 주력 코딩 과목인 "CS50: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는 다가오는 가을 학기에 인공지능(AI) 챗봇을 보조강사로 도입할 예정이다.

 

  "CS50" 강의를 진행하는 데이비드 말란(David Malan) 교수는 여전히 교수가 주 강사로 남을 것이지만, AI 챗봇은 학생들을 지원하고, 개별 학생의 학습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도구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AI 챗봇은 24시간 학생들의 질문에 답하고, 코드 버그를 찾아주며, 코딩 오류 메시지를 설명하는 등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말란 교수는 챗봇이 단순히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을 정답으로 이끌어주는 방식으로 동작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 챗봇은 ChatGPT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며, 교수와 학생 모두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답변은 인간 강사들에 의해 검토될 수 있으며, 이 기능은 현재 진행중인 여름 학기 동안 베타 테스트 중에 있다. 하버드 대학교는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챗봇을 개선하고, 과목의 향후 버전에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할 계획이다.

 

  말란 교수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부정 행위가 더욱 쉬워지고 익명성이 증가할 수 있다고 인정하지만, 기술을 악용하는 것은 새로운 현상은 아니다 라는 입장이다. 그는 "이러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윤리에 대한 강조를 수업에 더해 학생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어떻게 이를 대처해야 하는지를 학습하도록 안내하는 것이 더 나은 접근 방식"이라고 언급한다.

 

  CS50은 항상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왔으며, AI의 도입은 그 전통의 진화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진화가 긍정적인 면 만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여긴다. 대표적으로 소프트웨어 회사 Pactum AI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Martin Rand는 하버드의 이번 개발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을 경고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해가는 시대속에서 교과 과정 속 AI의 통합은 부정행위에 대한 우려를 야기하는 동시에 윤리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데일리인사이트 최은수 기자 |

최은수 기자
Copyright @데일리인사이트 Corp. All rights reserved.

찬성 반대
찬성
2명
50%
반대
2명
50%

총 4명 참여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정동 406-19 지하1층 등록번호: 부산 아00500 | 등록일 : 2023-05-30 | 발행인 : 손영광 | 편집인 : 손영광 | Copyright @데일리인사이트 Corp. All rights reserved.